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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시사

케이뱅크, 특화 CSS 적용으로 대출 고객 5명 중 1명 신용점수 상승 (경기일수)

경기일수

케이뱅크는 최근 도입한 중저신용·씬파일러 특화 신용평가모형(css)가 금융혜택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케이뱅크는 지난 2월 중순 중저신용, 씬파일러 각각의 고객군별 특성을 반영한 특화 css를 새로 구축해 적용했습니다.

가명처리된 통신·쇼핑 정보를 금융정보와 결합하고,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했습니다.

 

경기일수

케이뱅크가 특화 css응 적용한 2월 중순이후 대출을 실행한 고객의 3월말 신용점수를 분석한결과,

대출을 받은 고객 중 21%가 1달반만에 신용점수가 올랐습니다.

신용점수(kcb기준)가 상승한 고객들은 평균 32점이 올랐고, 가장 많이 오른고객은 207점이 높아졌습니다.

이는 중저신용·씬파일러 특화 css적용으로 새로 대출을 받게된 고객이 기존 비은행권(저축은행·캐피탈·카드사 등)

대출을 상환했기 때문입니다.

 

경기일수

케이뱅크 분석결과, 특화 css 적용 후 케이뱅크에서 데출을 실행한 후 신용점수가 오른 고객들은

기존 비은행권 대출금액의 약 31%를 상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특화 css 적용 이후 씬파일러에 대한 대출 취급액도 빠르게 늘었습니다.

특화 css 도입 전후 각각 45일간을 분석해보니 씬파일러 대출 취급액은

적용 이전 105억원에서 377억원으로 약 3.5배 증가했습니다.

 

경기일수

특화 CSS 적용 이후 중저신용·씬파일러 고객의 대출이 확대되면서 신용점수가 개선되거나

이자부담을 줄인 고객이 늘고 있는 것으로보여지네요.

지속적인 CSS 고도화로 중저신용 고객 등 금융소외 계층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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